
균형 선회는 옆미끄럼 흐름이 없는 상태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수식적으로 표현하면 v=0이며, 옆미끄럼각이 없기 때문에 옆미끄럼각에 의한 공력은 없다.
일정한 속력 V로 균형 선회를 하는 항공기의 자유물체도로부터 힘의 평형을 유도 할 수 있다.
{Lcosϕ=mgLsinϕ=mΩV
Ω : 선회 각속도, V : 선회 속력, m : 질량, g : 중력 가속도, ϕ : 롤 각, L : 양력
이로부터 롤 각 ϕ를 구할 수 있다.
ϕ=atan(ΩVg)=acos(1n)
n : 하중 배수 혹은 G이다.
선회 반경 R은 선회 속력 V과 선회 각속도 Ω에 의해 결정된다.
R=V/Ω
항공기의 속도는 기준 관성 좌표계로 NED 좌표계를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다. 등고도에서 균형 선회를 하는 항공기는 NED 좌표계 상에서 VD=0이다. 요 각 ψ=0이라고 가정하면
[VNVEVD]=[VNVE0]=[CθSϕSθCϕSθ0Cϕ−Sϕ−SθSϕCθCϕCθ][u0w]
VD=−uSθ+wCϕCθ=0
[pqr]=[10−Sθ0CϕCθSϕ0−SϕCθCϕ][00Ω]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실속 조건 CLmax으로부터
CL(α)→αCLmax,CLmax,n=L/WΩ=gV√n2−1
최대 하중 조건 nmax으로부터
Ω=gV√n2−1 CL(α)=2mgρV2S→CL,αCL
다음의 항공기의 상태를 계산할 수 있다.
[ϕ=atan2(ΩV,g)θ=atan2(CϕSα,Cα)ψ=0][uvw]=V[Cα0Sα] [VNVEVD]=V[CθCα+CϕSθSα−SϕSα0] [pqr]=Ω[−SθCθSϕCθCϕ]
롤 각으로 각속도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ϕ=acos(1/n)→n=1/cosϕ
[pqr]=gVtanϕ[−SθCθSϕCθCϕ]
만약 질점 모델과 같은 간단한 모델이라면, θ를 무시할 수 있다.
[pqr]=gVtanϕ[0SϕC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