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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 선회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과 속도 벡터의 분해

균형 선회는 옆미끄럼 흐름이 없는 상태로 비행하는 것을 말한다.

수식적으로 표현하면 v=0이며, 옆미끄럼각이 없기 때문에 옆미끄럼각에 의한 공력은 없다.

일정한 속력 V로 균형 선회를 하는 항공기의 자유물체도로부터 힘의 평형을 유도 할 수 있다.

{Lcosϕ=mgLsinϕ=mΩV

 Ω : 선회 각속도,  V : 선회 속력, m : 질량, g : 중력 가속도, ϕ : 롤 각, L : 양력

이로부터 롤 각 ϕ를 구할 수 있다.

ϕ=atan(ΩVg)=acos(1n)

n : 하중 배수 혹은 G이다. 

선회 반경 R은 선회 속력 V과 선회 각속도 Ω에 의해 결정된다.

R=V/Ω

항공기의 속도는 기준 관성 좌표계로 NED 좌표계를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다. 등고도에서 균형 선회를 하는 항공기는 NED 좌표계 상에서 VD=0이다. 요 각 ψ=0이라고 가정하면

[VNVEVD]=[VNVE0]=[CθSϕSθCϕSθ0CϕSϕSθSϕCθCϕCθ][u0w]

VD=uSθ+wCϕCθ=0

[pqr]=[10Sθ0CϕCθSϕ0SϕCθCϕ][00Ω]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실속 조건 CLmax으로부터

CL(α)αCLmax,CLmax,n=L/WΩ=gVn21

최대 하중 조건 nmax으로부터

Ω=gVn21 CL(α)=2mgρV2SCL,αCL

다음의 항공기의 상태를 계산할 수 있다.

[ϕ=atan2(ΩV,g)θ=atan2(CϕSα,Cα)ψ=0][uvw]=V[Cα0Sα] [VNVEVD]=V[CθCα+CϕSθSαSϕSα0] [pqr]=Ω[SθCθSϕCθCϕ] 

 

롤 각으로 각속도를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ϕ=acos(1/n)n=1/cosϕ

[pqr]=gVtanϕ[SθCθSϕCθCϕ]

 

만약 질점 모델과 같은 간단한 모델이라면, θ를 무시할 수 있다.

[pqr]=gVtanϕ[0SϕC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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