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T2DF - 1 트윈-틸트덕트팬 비행체 구상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만들어볼까 하다가 예전에 구매해둔 Dr.Mad EDF 90mm 가 생각났다. 지금은 단종된 제품이다.
스펙이 잘 안나와 있어서 비슷한 것이랑 비교하면
https://hobbyking.com/en_us/dr-mad-thrust-90mm-12-blade-alloy-edf-1600kv-motor-2100w-6s.html
12 블레이드에 6S 이면 2300W 으로 3.8kg 의 추력까지 난다고 한다.
모델링을 해서 추력 편향 노즐이 있는 덕트를 만들었다.
대충 다음과 같이 덕트를 모델링하고
덕트를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덕트 자체를 쪼여서, 그리고 덕트 내에 스테이터를 붙잡도록 하자.
모델링하는 덕트 몸체 옆에 슬릿을 내어주고 조일 수 있도록 나사구멍을 만들었다.
스테이터의 고정은 아래와 같은 홈에서 잡아주게 된다.
추력 편향 노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봤다.
- 노즐 축 주변으로 서보 암과 링키지를 할 경우, 덕트 노즐이 뒤틀리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아예 옆면에다가 링키지를 만들어주었다.
- 서보는 대게 90~180도 범위한계를 가지는데 반해, 내 감으로 노즐은 좌우 30도, 총 60도의 범위 한계를 가지는게 좋을 것 같았다. 많이 노즐을 휠 수록 효율이 조금 떨어지겠지만, 그만큼 무게중심의 여유가 있다는 이야기이니까..
- 서보 암은 길게는 3cm 까지 구했다. 이거랑 Pushrod linkage stopper를 연결해서 달아보려고 했다. 왜냐하면 링크 길이 조절이 편해야하기 때문에..
이렇듯, 내가 구매한 OCS-D0702 으로 맞출때는 서보 구동 각도 한계는 96도 였다.
노즐 내에 링키지 혼을 두는 위치에 따라서 (노즐 회전축~링키지 혼 길이가 암 길이가 된다.) 노즐 움직이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링키지 혼을 적절한 위치에 두었다.
1. 스테이터 고정
아래 사진처럼 틸팅 축에 스테이터가 위치하도록 하고, 그 위치에 홈을 두어서 스테이터와 덕트 링이 낄 수 있도록 했다.
2. 링키지 구조
링키지 구조는 뭐.. 단순하다.
움직이는 건 잘 움직이는데 문제는 노즐을 많이 틀면 덕트와 노즐 사이의 틈으로 바람이 조금씩 새어나오더라..
틸트 축과 노즐 회전축 거리는 5cm, 틸팅 각도가 좌우 30도이므로, 약 5cm 가량의 여유가 있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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