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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2DF - 1 트윈-틸트덕트팬 비행체 구상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만들어볼까 하다가 예전에 구매해둔 Dr.Mad EDF 90mm 가 생각났다. 지금은 단종된 제품이다.

https://hobbyking.com/en_us/dr-mad-thrust-90mm-12-blade-alloy-edf-1620kv-motor-6s-counter-rotating.html

 

Dr. Mad Thrust 90mm 12-Blade Alloy EDF 1620kv Motor - (6S)(Counter Rotating)

Dr. Mad Thrust 90mm 12-Blade Alloy EDF 1620kv Motor - (6S)(Counter Rotating)

hobbyking.com

스펙이 잘 안나와 있어서 비슷한 것이랑 비교하면

https://hobbyking.com/en_us/dr-mad-thrust-90mm-12-blade-alloy-edf-1600kv-motor-2100w-6s.html

 

Dr. Mad Thrust 90mm 12-Blade Alloy EDF 1600KV Motor - 2100W (6S)

HobbyKing has a range of Dr. Mad Thrust products including the quality alloy EDF units complete with motors. These units give that realistic jet woosh sound.

hobbyking.com

12 블레이드에 6S 이면 2300W 으로 3.8kg 의 추력까지 난다고 한다.

 

 

모델링을 해서 추력 편향 노즐이 있는 덕트를 만들었다.

대충 다음과 같이 덕트를 모델링하고

 

덕트를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덕트 자체를 쪼여서, 그리고 덕트 내에 스테이터를 붙잡도록 하자.

모델링하는 덕트 몸체 옆에 슬릿을 내어주고 조일 수 있도록 나사구멍을 만들었다.

스테이터의 고정은 아래와 같은 홈에서 잡아주게 된다.

 

 

추력 편향 노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고민을 해봤다.

  • 노즐 축 주변으로 서보 암과 링키지를 할 경우, 덕트 노즐이 뒤틀리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아예 옆면에다가 링키지를 만들어주었다.
  • 서보는 대게 90~180도 범위한계를 가지는데 반해, 내 감으로 노즐은 좌우 30도, 총 60도의 범위 한계를 가지는게 좋을 것 같았다. 많이 노즐을 휠 수록 효율이 조금 떨어지겠지만, 그만큼 무게중심의 여유가 있다는 이야기이니까..
  • 서보 암은 길게는 3cm 까지 구했다. 이거랑 Pushrod linkage stopper를 연결해서 달아보려고 했다. 왜냐하면 링크 길이 조절이 편해야하기 때문에..

이렇듯, 내가 구매한 OCS-D0702 으로 맞출때는 서보 구동 각도 한계는 96도 였다.

노즐 내에 링키지 혼을 두는 위치에 따라서 (노즐 회전축~링키지 혼 길이가 암 길이가 된다.) 노즐 움직이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링키지 혼을 적절한 위치에 두었다.

 

1. 스테이터 고정

아래 사진처럼 틸팅 축에 스테이터가 위치하도록 하고, 그 위치에 홈을 두어서 스테이터와 덕트 링이 낄 수 있도록 했다.

 

 

2. 링키지 구조

링키지 구조는 뭐.. 단순하다.

 

 

움직이는 건 잘 움직이는데 문제는 노즐을 많이 틀면 덕트와 노즐 사이의 틈으로 바람이 조금씩 새어나오더라..

틸트 축과 노즐 회전축 거리는 5cm, 틸팅 각도가 좌우 30도이므로, 약 5cm 가량의 여유가 있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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