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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글은 다음과 같다.

T2DF - 1 트윈-틸트덕트팬 비행체 구상

T2DF - 2 틸트 덕트 팬 제작, 노즐 설계 범위 설정

 

마음이 앞서는 바람에 만들기 부터 했는데..

할 일을 하고 가자.

 

그리고 덕트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에 기반해서 시작한다.

선정한 파트 정리

파트 이름 수량 개당 가격 개당 중량
덕트팬 Dr.Mad EDF 90mm 12B 6S 2 147,148 원 350 g
ESC HK RedBrick 100A ESC UBEC 2 44,903 원  140 g
노즐 서보 OCS-D0702 7kg-cm with 3cm arm 2 41,529 원 20.0 g
틸트 서보 OSC-D2510 25kg-cm with 3cm arm 2 53,159 원 36.5 g

 

덕트 당 최대 추력은 3.0 kg 라고 한다.

호버링 추력을 50%으로 잡는다면 덕트 당 1.5kg

전체 중량은 3.0 kg 으로 하자.

 

요구사항을 간략히 정리하면

  1. 호버링 시간 5분 이상 (기능 되는걸 확인할 정도..)
  2. 순항 속도 15m/s (날개를 작게 하려고..)
  3. 6S 배터리를 사용한다. (덕트가..)
  4. Aspect Ratio 를 6 이하로 한다. (스팬이 길면 익근이 부셔진다..)

 

소비 전력 분석

덕트팬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Max RPM 40000 Max Power 2.3 kW (25.2V)
Max Amps 92 A Max Continuous Power 2.1 kW (23.0V)
Max Volt 22.2 V (6S) Max Thrust 3.0 kg

전력 소모 당 추력이 선형 관계를 가진다고 하면..

최대 연속 전력 기준 호버링 추력 당 소비 표는 다음과 같다.

쓰로틀 포지션 호버링 중량 전력 소비 전류량 10분 소비 배터리
35 % 2.10 kg 1.47 kW 66.21 A 11.0 Ah
40 % 2.40 kg 1.68 kW 75.68 A 12.6 Ah
45 % 2.70 kg 1.89 kW 85.14 A 14.2 Ah
50 % 3.00 kg 2.10 kW 94.59 A 15.8 Ah
60 % 3.60 kg 2.52 kW 113.5 A 18.9 Ah

멀티로터에서 말하는 효율인 추력 당 소비 전력 비율은 1.4 g / 1 W

참고로 Polytronics Li-Po 6S 5.2Ah 는 0.72 kg, EP Power 6S 10Ah는 1.4kg 16Ah는 2.0 kg 이다.

대충 10Ah 정도를 쓰자..

 

고정익 공력 형상 설계

호버링때 쓰로틀 포지션이 50%, 기체가 3kg 중량이라고 한다면..

익면적 추정을 위해 익형의 목표 공력 특성은 대충 다음과 같다고 하자.

순항 양력 계수 CL=0.4

순항 속력 15 m/s

양력과 중량이 같다는 가정으로부터 익면적은 0.5337 m2

$$L = W = mg = \frac{1}{2} \rho V ^2 S C_L $$

$$S = \frac{2mg}{\rho V^2 C_L } $$

Aspect Ratio = 6 으로부터 

$$ S = b c = b^2 / AR $$

b = 1.789 m, c = 0.298 m @ AR = 6

b = 1.634 m, c = 0.327 m @ AR = 5

b = 1.461 m, c = 0.365 m @ AR = 4

 

중량 추정

주요 파트 부 파트 수량 개당 중량 총 중량
틸트 덕트 어셈블리   2 811.5g 1,623 g
  EDF 90mm 1 350 g  
  100A ESC 1 140 g  
  노즐 서보 OCS-D0702 1 20 g  
  틸트 서보 OCS-D2510 1 36.5 g  
  덕트 형상 모델 1 180 g  
  덕트 노즐 1 35 g  
  미스미 D컷 슬릿 타입 세트 칼라 1 50 g(?)  
         
  배터리 6S 10Ah 1 1400 g  
  배터리 6S 5.2Ah 1 720 g 720 g
         
         
         

 

망했네 이거..

 

견적이 안나온다.

 

E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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