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은 다음과 같다.
T2DF - 2 틸트 덕트 팬 제작, 노즐 설계 범위 설정
마음이 앞서는 바람에 만들기 부터 했는데..
할 일을 하고 가자.
그리고 덕트는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에 기반해서 시작한다.
선정한 파트 정리
파트 | 이름 | 수량 | 개당 가격 | 개당 중량 |
덕트팬 | Dr.Mad EDF 90mm 12B 6S | 2 | 147,148 원 | 350 g |
ESC | HK RedBrick 100A ESC UBEC | 2 | 44,903 원 | 140 g |
노즐 서보 | OCS-D0702 7kg-cm with 3cm arm | 2 | 41,529 원 | 20.0 g |
틸트 서보 | OSC-D2510 25kg-cm with 3cm arm | 2 | 53,159 원 | 36.5 g |
덕트 당 최대 추력은 3.0 kg 라고 한다.
호버링 추력을 50%으로 잡는다면 덕트 당 1.5kg
전체 중량은 3.0 kg 으로 하자.
요구사항을 간략히 정리하면
- 호버링 시간 5분 이상 (기능 되는걸 확인할 정도..)
- 순항 속도 15m/s (날개를 작게 하려고..)
- 6S 배터리를 사용한다. (덕트가..)
- Aspect Ratio 를 6 이하로 한다. (스팬이 길면 익근이 부셔진다..)
소비 전력 분석
덕트팬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Max RPM | 40000 | Max Power | 2.3 kW (25.2V) |
Max Amps | 92 A | Max Continuous Power | 2.1 kW (23.0V) |
Max Volt | 22.2 V (6S) | Max Thrust | 3.0 kg |
전력 소모 당 추력이 선형 관계를 가진다고 하면..
최대 연속 전력 기준 호버링 추력 당 소비 표는 다음과 같다.
쓰로틀 포지션 | 호버링 중량 | 전력 소비 | 전류량 | 10분 소비 배터리 |
35 % | 2.10 kg | 1.47 kW | 66.21 A | 11.0 Ah |
40 % | 2.40 kg | 1.68 kW | 75.68 A | 12.6 Ah |
45 % | 2.70 kg | 1.89 kW | 85.14 A | 14.2 Ah |
50 % | 3.00 kg | 2.10 kW | 94.59 A | 15.8 Ah |
60 % | 3.60 kg | 2.52 kW | 113.5 A | 18.9 Ah |
멀티로터에서 말하는 효율인 추력 당 소비 전력 비율은 1.4 g / 1 W
참고로 Polytronics Li-Po 6S 5.2Ah 는 0.72 kg, EP Power 6S 10Ah는 1.4kg 16Ah는 2.0 kg 이다.
대충 10Ah 정도를 쓰자..
고정익 공력 형상 설계
호버링때 쓰로틀 포지션이 50%, 기체가 3kg 중량이라고 한다면..
익면적 추정을 위해 익형의 목표 공력 특성은 대충 다음과 같다고 하자.
순항 양력 계수 CL=0.4
순항 속력 15 m/s
양력과 중량이 같다는 가정으로부터 익면적은 0.5337 m2
$$L = W = mg = \frac{1}{2} \rho V ^2 S C_L $$
$$S = \frac{2mg}{\rho V^2 C_L } $$
Aspect Ratio = 6 으로부터
$$ S = b c = b^2 / AR $$
b = 1.789 m, c = 0.298 m @ AR = 6
b = 1.634 m, c = 0.327 m @ AR = 5
b = 1.461 m, c = 0.365 m @ AR = 4
중량 추정
주요 파트 | 부 파트 | 수량 | 개당 중량 | 총 중량 |
틸트 덕트 어셈블리 | 2 | 811.5g | 1,623 g | |
EDF 90mm | 1 | 350 g | ||
100A ESC | 1 | 140 g | ||
노즐 서보 OCS-D0702 | 1 | 20 g | ||
틸트 서보 OCS-D2510 | 1 | 36.5 g | ||
덕트 형상 모델 | 1 | 180 g | ||
덕트 노즐 | 1 | 35 g | ||
미스미 D컷 슬릿 타입 세트 칼라 | 1 | 50 g(?) | ||
배터리 6S 5.2Ah | 1 | 720 g | 720 g | |
망했네 이거..
견적이 안나온다.
E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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