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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약 7.5만km 즈음 엔진 시동이 잘 안걸리고, 8만km 가 되니 공회전 혹은 약 1500RPM 대역에서 엔진 진동이 심해지는 현상이 있었다.
찾아보니 점화코일 혹은 점화플러그가 이상이 있는 것 같아서 교체한다.

참고로 현대자동차의 정비지침서를 보면 정비방법이 기술되어있다. 이 사이트를 참고하자!

**본 작업으로 인해 유발되는 인적, 물적 피해는 본인 스스로가 책임지고 하는 행위입니다.**

 

작업 정보 요약

점화플러그

  • 장착 토크 범위 1.5 - 2.5 kgf-m, (16mm 롱 복스알 필요)
  • 전극 간극 범위 : 0.7 - 0.8 mm
  • 교체 주기 : 4만 km 
  • 금액 : 4개 세트에 4만원

점화코일

  • 장착 볼트 토크 범위 1.0 - 1.2 kgf-m (10mm 복스알 필요)
  • 교체 주기 : 별도 기재 내역 없음. 문제 시 교체 (엔진 실린더 실화 시, 엔진 경고등 점등됨)
  • 금액 : 1개당 3만원

 

부품 설명

점화 코일
점화 코일은 차량전압에서 스파크를 튀길 수 있는 고전압을 만들어주기 위한 승압을 해준다.
 
점화 플러그
가솔린 엔진 실린더 내에서 압축~폭발 간에 압축 혼합공기를 점화시켜주기 위해 플러그 끝에서 스파크를 튀겨준다.

소모품 교체 시기

 차량 매뉴얼 상, 점화 플러그는 4만km 당 교환이지만 점화 코일에 대해서는 기술 내역이 없다.
따로 찾아봤을때는 10만km 즈음 교체한다고 하는데, 정상 작동이면 큰 문제는 없다고 한다.

 

부품 구매하기

현대모비스 부품상세검색 (WPC) 를 찾아보자.

 
점화코일 (27301)과 점화 플러그 (10930A)를 현기스토어에 가서 구매해보자.
 

부품 비용

점화코일은 4개, 점화 플러그는 1세트(4개)를 구매했다. 추가로 에어클리너 필터를 구매했다.

 

부품 교체하기


필요한 공구는 다음과 같다.
- 3/8인치 이상, 20Nm 이상 토크 랜치
- 250mm 3/8인치 익스텐션
- 10mm 복스알, 16mm 롱 복스알 (혹은 점화플러그용 렌치 복스알)

점화플러그용 렌치로 난 다음 제품을 사용했다. 16mm 롱복스알 끝에 플러그를 물고 있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작업할 때 편리했다.


교체 전, 어느 실린더가 문제인지 야매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바로 점화코일 플러그를 뽑아보는 것이다.
점화코일 플러그를 뽑았을 때, 엔진 거동이 변한다면 작동했던 것이다. 거동이 변하지 않는다면 점화플러그에서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아 실린더 연소실 서 폭발이 일어나지 않으니 거동 변화도 없다.
아래 영상처럼, 내 차는 1,2 번 실린더에서 변화가 없었다.
그래도 비슷한 시기에 교체되었을 것으로 생각되어, 점화플러그를 교체하기로 마음먹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깊은 곳에 있어서 익스텐션 바가 필요하다.


위와 같은 결과와 같이, OBD2에 연결하여 차량 상태를 진단하는 도구인 인포카 제품을 쓴 결과도 동일했다.



그럼, 이제 분해조립을 해보자.
엔진 덮개를 탈거하고 점화코일을 고정하고 있는 육각 볼트를 10mm 복스알로 푼다.


I30 PD는 4번 실린더 점화코일 위에 관이 하나 지난다.
조임쇠를 풀어준 후에 점화코일을 뺄 수 있다.


관의 조임쇠 위치
관을 빼고 난 후 접근 가능한 4번 실린더의 점화코일 고정볼트


점화플러그를 탈거 하고 난 후 새 것과 비교사진은 다음과 같다.
미묘하게 전극 사이가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새것은 간극이 좁은 반면, 사용품은 간극이 넓다.


 새 제품 조립 시, 가스킷 타입의 점화플러그 장착 토크는 대략 1.5 - 2.5 kgf 이다.[3-4]

 

점화코일의 장착볼트 장착 토크 범위는 1.0 - 1.2 kgf-m 이다.

 

이에 맞추어 조인 후, 분해의 역순을 수행해서 마무리한다.

 

8만km일 때 작업을 수행한 후, 8.5만 km 일때 분해하여 한번 확인했다.

좌측부터 1번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이다.


Reference

[1]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https://steptowardsmain.com/entry/%EC%A0%90%ED%99%94%ED%94%8C%EB%9F%AC%EA%B7%B8-%EB%B6%88%EB%9F%89%EC%9D%98-7%EA%B0%80%EC%A7%80-%EC%A6%9D%EC%83%81-%EC%9B%90%EC%9D%B8-%EC%88%98%EB%AA%85
[2] KIXX, 시동 불량의 원인 점화플러그, 문제 해결 방법은?, https://kixxman.com/ignition-plug
[3] https://www.bekomcar.com/en/qa/1v8215hj7/
[4] https://m.blog.naver.com/umiksang/221683663827
 
*** E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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