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현대자동차 I30 PD 차량의 애프터블로우 설치 DIY와 겸사겸사 블로우 팬을 청소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요약하면
- 작업 시간 : 2시간 (애프터블로우 설치 1시간, 블로우팬 청소 1시간)
- 지출 비용 : 14만원 [2]
- 설치에 필요한 도구 : 짧은 십자 드라이버
- 청소에 필요한 도구 : 작은 1자 드라이버, 물티슈, 곰팡이제거제
설치 및 청소 결과, 불쾌한 냄새는 더이상 안난다.
에바포레이터는 문제가 없는 것 같다.
동기
최근 차량 에어컨을 쓰다가 끄면 불쾌한 냄새가 송풍구에서 나와서 동승자들에게 들었던 조언은 "애프터블로우 (After blow)를 구매해서 달아보라" 였다.
송풍기에서 나오는 불쾌한 냄새는 집안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에어컨 사용 후에 냉각 핀들이나 송풍팬에 남아있는 물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는 것과 동일하다.
에어컨~송풍기의 구조를 찾아보니 다음과 같았다.
구조를 보면 냄새의 근원은 다음으로 추정할 수 있다.
- 에어컨 필터의 오염
- 블로어 모터의 블로어 팬 오염
- 에바포레이터(증발기)의 오염
그리고 위 장치들이 오염이 되는 원인은 응축된 물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를 방지하고자 차주가 에어컨 사용 후에 송풍 팬 작동으로 응축된 물기를 충분히 말려주어야하는데 참으로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를 자동으로 알아서 해주는 것을 애프터블로우라고 한다.
여기서 차주가 간단히 해볼 수 있는 것은 에어컨 필터의 교체와 블로어 팬 세척이다. 에바포레이터는 차량 깊숙히 위치하여 업체에 맡기는게 좋아보인다.
문제 정의
본 글은 다음을 문제로 정의하고 다룬다.
- 에어컨 내부의 물기를 강제송풍시켜서 제거하는 애프터블로우의 자가 설치
- 설치 과정 중에 만나는 블로우팬의 세척
1. 애프터블로우의 선정
현대/기아차에 장착 가능한 애프터블로우는 순정 제품으로 현대모비스와 만도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있다. 재미있는 것은 둘 다 형상이 비슷하게 생겼는데, 현대모비스 제품의 제조원이 한라홀딩스, 만도이기 때문에 결국 둘 다 만도의 제품이다.
해당 제품들은 내부 배터리를 탑재하여 차량 시동 정지 후에 전원 공급이 없더라도 엔진 구동 중에 충전한 내부 배터리로 블로우 팬을 돌려줌으로써 내부 공기 흐름 구조에 있을 물기를 말려준다.
세부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2. 애프터블로우의 설치
2.1 (선택) 글로브 박스의 탈거
2.1.1 글로브 박스 캡 제거
작업 시에 작업 공간을 확보하고자 편의를 위해 글로브 박스를 탈거한다.
아래 그림의 ①번의 캡을 힘주어 돌려서 빼낸다. 양 옆에 다 있다.
2.1.2 글로브 박스에 연결된 유압 실린더 분리
②번 방향으로 보면 글로브 박스에 유압 실린더가 연결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눌러서 분리한다.
2.1.3 글로브 박스 힌지 제거 후 글로브 박스 탈거
③ 번 방향으로 보면 글로브 박스의 힌지가 양 쪽에 2개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잡아 뽑는다.
둘 다 뽑으면 글로브 박스가 그대로 탈거된다.
2.2. 글로브 박스 하단의 커버 제거
아래 그림의 빨간 화살표 부분을 누르면서 잡아당기면 글로브 박스 하단의 커버를 열 수 있다.
커버를 열면 블로우 모터와 연결 핀이 보인다.
아래 그림처럼 하단 커버는 우측 사진과 같은 두 부분이 꼽혀있기 때문에 잡아당겨서 뽑으면 된다.
블로우팬의 청소는 여기서 시작한다.
청소를 하려거든 3절의 설명을 참고하면 좋다.
2.3 커넥터 뭉치의 연결
블로우모터에 연결된 커넥터를 분리하고, 애프터블로우 제품에 들어있는 커넥터 뭉치와 블로우모터의 연결도를 보면 다음과 같다.
①번 부분의 포트는 블로우모터와 연결한다.
②번 커넥터는 애프터블로우 제품과 연결한다.
③번 커넥터는 블로우모터에 연결된 기존 커넥터를 연결한다.
접지 핀은 차체 금속판 부분에 연결해야한다.
① - ③번 포트는 암, 수로 구분되어있어 헷갈리지 않는다.
2.4 차체 접지선 연결
글쓴이는 접지선을 차 문짝 연결부의 커버를 뜯어서 외판과 연결했다.
2.5 애프터블로우 제품 장착
글로브박스 하단 커버를 다시 장착한 후에 마운트를 설치하고 아래처럼 작동 상태를 항상 볼 수 있도록 부착했다.
앞서 사진의 커넥터 뭉치의 애프터블로우 제품과 연결되는 선을 아래 사진처럼 빼내었으며, 연결한다.
아래와 같이 연결하기 위해 선을 정리할 때, 어느 구석에 꽉 끼워두거나 묶어두지 말자. 차량 진동에 의한 전선 마모, 그리고 전선 발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조립은 해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설치 끝.
3. 블로우 팬 청소
3.1 블로우모터 어셈블리 제거
2.2 절과 같이 글로브박스 하단커버를 제거하면 블로우 모터 어셈블리를 볼 수 있다. 블로우모터 어셈블리는 차체와 3개의 볼트로 연결되어 있어 전원선을 제거한 후에 이를 십자 드라이버로 제거하고 분리한다.
블로우모터 어셈블리를 제거하고, 아래에서 위로 보면 좌측 사진과 같이 보인다.
우측 사진은 블로우모터 어셈블리이다.
3.2 블로우팬 분리
블로우팬을 자세히 보면 좌측 사진과 같이 블레이드 마다 곰팡이와 먼지가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측 사진과 같이 블로우모터와 블로우팬을 고정하는 C링을 작은 1자 드라이버로 제거한다.
이 후에 아래 블로우모터어셈블리의 검은 뭉치와 팬을 진득하니 누르면서 분리한다. 이때 블레이드가 부러지지 않게 조심한다.
내가 분리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위 그림처럼 팬과 모터 하단 사이에 손가락을 껴서 살살 들어올린다.
- 가운데 모터 축, 심지가 어느정도 들어갔다면 심지 부분에 십자드라이버를 끼고 밀면서 양 손으로 팬을 계속 잡아당긴다.
분리해서 뒤집어 보면 모터(좌측 부분)과 팬(우측 부분)으로 나뉜다.
팬 하단의 저 검은 부분은 다 닦아야한다. 원래 팬은 하얗다.
3.3 블로우팬 세척
곰팡이 제거제와 칫솔을 이용하여 깨끗이 닦는다.
팬 사이사이는 닦기 어려우나, 얇은 니퍼를 물티슈로 감싸서 안쪽을 살살 닦으면 잘 닦인다.
세척을 마쳤다면 역순으로 다시 조립한다.
끝
Reference
[1] 마이클, "불쾌한 에어컨 냄새를 한 번에 없애는 꿀팁", https://v.daum.net/v/5d0495b0ed94d20001d1e279
[2] 쿠팡, "만도 애프터블로우 현대 기아 가솔린 디젤 에어컨 습기 건조기", https://www.coupang.com/vp/products/6627145050
*** E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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