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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묶음

1. 좌표계의 종류

2. 좌표계의 회전 관계

3. 좌표계의 회전과 병진 변환 <-

 

배경지식

 좌표계의 종류는 주로 진 관성 (True Inertial), 지구-중심 관성 (ECI), 지구-중심 지구-고정 (ECEF), 항법 (Nav), 동체 (Body) 좌표계를 사용하며, 항공기에 대해 동체축 (Body-axes), 안정축 (Stability-axes), 바람축 (Wind-axes) 좌표계를 정의하여 사용한다.

 울퉁불퉁 돌맹이 지구를 회전 타원체로 모델링한 WGS-84이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특히 GPS가 WGS-84에 기반하고 있다.

 앞서 좌표계 간의 회전 관계를 나타내는 도구인 방향코사인행렬(DCM), 오일러각, 사원수(쿼터니언)이 있으며 도구들과 이에 대한 운동학적 방정식으로부터 시스템의 자세와 자세의 경향을 연산해나갈 수 있다.

 

 

좌표계의 회전과 병진 변환

 

ECI to ECEF
re=CZ(|Ωie|Δt)ri

|Ωie|=2π23h56m4.09s=7.2921159×105rad/s

Ωie=[007.292115×105rad/s]
ECEF to Nav
Latitude L, Longitude l
rn=Cnepe=CZ(L)CY(l)re

[XnYnZn]=[cosl0sinl010sinl0cosl][cosLsinL0sinLcosL0001][XeYeZe]

Geodetic 2 ECEF (Position)
Meridian Radius RM=R(1e2)(1e2sin2L)3/2
Equatorial Radius RN=R(1e2sin2L)1/2
pe=[XeYeZe]=[(RN+h)cos(L)cos(l)(RN+h)cos(L)sin(l)(RN(1e2)+h)sin(L)]


Geodetic Nav (Position)
기준 위, 경, 고도 (L0,l0,h0)에 대해 평면 지구 좌표계의 NED 방향 위치는 다음과 같다.
[XnYnZn]=[LL0atan(1/RM)ll0atan(1/(RNcos(L))(hh0)]

[Llh]=[L0+Xnatan(1/RN)l0+Ynatan(1/RMcos(L))h0Zn]


Geodetic Nav (Velocity)
[˙L˙l˙h]=[VNRN+hVE(RM+h)cos(L)VD]


Body Navigation
Cbn=CϕCθCψ
rb=[1000cosϕsinϕ0sinϕcosϕ][cosθ0sinθ010sinθ0cosθ][cosψsinψ0sinψcosψ0001]rn

Cbn=[cθcψcθsψsθ(cϕsψ+sϕsθcψ)(cϕcψ+sϕsθsψ)sϕcθ(sϕsψ+cϕsθcψ)(sϕcψ+cϕsθsψ)cϕcθ]=(Cnb)T

 

 

작성중...

 

정리

 좌표계 간의 회전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방향코사인행렬(DCM), 오일러 각, 사원수(쿼터니언)이 있다. 이러한 수단을 이용하여 좌표계의 변환을 수행 할 수 있다.

 방향코사인행렬, 오일러 각, 쿼터니언의 운동학적 방정식을 이용하여 연속적으로(Continuouse), 또는 이산적으로(Discrete) 시스템의 자세를 연산할 수 있다.

 

 

 

Reference

1. Siouris, G. M., Aerospace Avionics Systems : A Modern Synthesis, Academic Press Inc., 1993, pp.8-44.

2. Lewis, F. L., and Stevens, B. L., Aircraft Control and Simulation, 2nd ed., Wiley, 2003, pp.25-40.

3. Stovall, S. H., Basic Inertial Navigation, Naval Air Warfare Center Weapons Division, Sep.1997.

4. Siouris, G. M., Missile Guidance and Control Systems, Springer,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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