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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에서 이어지는 글이다.

1편 : 나만의 작은 틸트로터 만들기 1 - 요구사항 정의, https://stella47.tistory.com/458

2편 : 나만의 작은 틸트로터 만들기 2 - 로터 어셈블리 한계 하중 추정, https://stella47.tistory.com/460

 

본 글에서는 프롭과 모터, ESC를 선정하려고 한다.

앞선 글에서 로터 어셈블리 1세트 당 최대 추력은 3kg으로 정했다.

그리고 글이 길기 때문에 목차를 정리한다.

 

  1. 프롭 선정
  2. 최대 소비 전력으로부터 모터-ESC 선정
  3. 멀티로터 호버링 특성으로부터 로터 당 비행중량 추정
  4. 호버링 추력으로부터 프롭 갯수 선정
  5. 비행 소비전력 추정
  6. 비행 시간에 따른 배터리 선정
  7. 추진 시스템 선정 정리

 


프롭 선정

기존의 로터 블레이드와 비슷한 크기와 추력을 가지는 프롭을 골라보자.

참고로 T-motor 가 좋은 이유는 쓰로틀 포지션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제공해주어서 좋다.

T-motor 의 카본 폴딩 프롭은 15.2'' (386mm) 부터 시작해서 꽤 크다.. [1,2]

T-motor 의 폴리머 폴딩 프롭은 13'' (330mm) 부터 시작한다.

이런 조건으로부터 고른 프롭은 두 가지[3,4]이다.

Prop 1. MF1503 (15x5.4) : $ 34.9

Prop 2. FA15.2x5'' : $ 97.9

 

프롭이 그리 비쌀 필요는 없다...ㅠ

MF1503 으로 하자.

그러나 이 프롭은 데이터가 없으므로 15X5 기준으로 분석해보도록 하자.

 

최대 소비전력으로부터 모터-ESC 선정

프롭-모터의 추력 당 소비전력에 대한 대략적인 추세를 볼 수 있다.

유사한 직경과 피치를 가지는 프롭인 15X5CF를 이용한 데이터로, RPM 범위는 대략 4000~7000 RPM 사이이다.

대략적으로 10 의 감속비를 갖는 기어를 통해 감속된다고 하면 KV도 유사하게 일치한다.

멀티로터의 효율비라고 말하는 추력당 소비전력은 5.5~9.5 g/W 임을 알 수 있다.

프롭-모터의 쓰로틀 포지션에 따른 소비 전력

로터 어셈블리 1세트 당 최대 추력은 3kg으로 정했으므로, 최대 추력에서의 소비전력 효율이 나쁜 상태를 가정하여 5.5 g/W이라하면 모터에서 사용하는 최대 전력은 약 550W 이다.

이때 피치 제어를 통해서 모터의 소비 전력에 1.5배 가량의 여유를 준다면.. 820W 즈음 될 것이다.

헬기의 최대전력소모량을 보면 자중과 유사한 값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Trex450의 스펙 상 전류소모와 실기체의 무게 비율 1:1.5를 미루어보았을 때,

최대 추력이 3kg인 기체의 스펙 상 전류 소모가 2kW일 것이다.

이는 3D 기동으로 Governing을 하다보니 그렇다고 예상된다.

이런 세팅으로 하면 추력에 괭장한 여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멀티로터 정도의 기동 수준이면 좋겠는데..

약 1kW를 소모하는 모터-ESC 세트가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아쉬운대로 T-Rex 470용 470MX + RCL-BL50X를 구해보면 될 것 같다.

블레이드의 피치를 제어하기 때문에 멀티로터처럼 RPM이 높을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그리고 RC 헬기처럼 곡예기동을 하진 않기 때문에 전력소비가 더 크진 않아도 될 것 같다.

 

정리

1. 멀티로터 모터의 소비전력 당 추력비는 최소 5.5g/W이다.

로터 어셈블리 당 최대 추력 3kg, governing을 고려하여 1.5배 하면 820W 이상 필요

2. Trex 계열 기체의 최대 소비전력 대 비행 중량 비는 1:1.5~1.15 이다.

최대 추력 3kg 에 대해 최대 소비 전력은 2.0~2.6kW 이다.

하지만 이는 3D 기동을 가정하고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하도록 한다.

 

멀티로터 호버링 특성으로부터 로터 당 비행중량 추정

고정익과 멀티로터, 그리고 VTOL 기들의 비행 중량 당 최대소비전력 (Max. Power Comsumption per Weight, MPCW) 을 분석해본 결과, (MPCW가 있는 말은 아니지만 쓰기 귀찮아서 줄인다.)

고정익은 0.1~0.4 [W/g] (10~40W/100g) 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5]

MPCW은 0.5~1.2 사이에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대형 VTOL 기체인 FlyingDragon 2120mm 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것(MP 0.45, FW 0.23)을 볼 수 있다.

따라서 VTOL기의 최소 MPCW 범위는 0.4~0.5 이며, 최대로는 1.2까지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다.

비행체 별 중량 당 최대소비전력 비교표

모터 470MX 1800KV 의 최대 소비 전력은 890W이다.

MPCW 0.5을 가정하면 모터 당 비행 중량은 1.8kg 이하여야한다. (트윈로터 기준 총 3.6kg 이하)

 

호버링 추력으로부터 프롭 갯수 선정

MF1503의 추천 추력으로부터 블레이드 당 추천 추력은 0.5~0.7 kg 이다.

(소비전력 예측으로부터 쓰로틀 포지션이 55~60% 일 것으로 예상한다.)

호버링 기준으로 모터 당 비행 중량 1.8 kg을 만족시키려면 3엽이 필요하다. 

 

비행 소비전력 추정

MF1503이 15X5.4임을 알기에 15X5와 비교했다.

데이터가 있는 15X5CF 기준으로 MF1503과 비교해보면 MF1503이 피치가 조금 더 크기 때문에 추력선이 좌측으로 쪼오끔 평행이동한 형상인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소비전력도 비슷하다고 가정해본다면

최대 RPM은 7000, 2엽에서 최대 소비전력은 600 W 이다.

3엽을 가정하면 900W 일 것이다.

 

비행 시간에 따른 배터리 선정

멀티로터 모드 : 

쓰로틀 포지션이 55%일 때 호버링이 된다면 (블레이드 당 추력 0.5kg, 비행 중량 3kg)

로터 당 약 130W 를 소모할 것이다, (6S 22.2V -> 2 x 5.8A Continuous)

고정익 모드 :

양항비가 나쁜 비행기라고 가정하여 L/D=5라고 한다면

항력=추력=0.6kg 이며 블레이드 당 추력이 0.1kg 가 되므로

매우매우! 적다..

 

멀티로터 모드를 기준으로 호버링 20분이 가능하도록 한다면

6S 3900mAh 정도면 되겠다.

배터리 중량이 700g 가량이 된다.

고정익 모드에서는 100분이나 될 것이다!

 

추진 시스템 선정 정리

  1. 허용하중배수를 3으로 해서 로터 어셈블리 당 최대 추력을 3kg으로 가정했다.
  2. 다른 모터 추중비를 봤을 때, 최악의 경우 5g/W 이고 최대 550W가 필요하며, 피치 제어의 여유를 고려할 때(1.5배) 820W인 모터-ESC 세트가 필요하다. (T-Rex 470용 470MX + RCL-BL50X)
  3. VTOL은 MPCW가 0.5 이상으로 설계 목표를 정한다.
  4. VTOL의 MPCW으로부터 로터 1세트 당 비행 중량은 1.8kg 이하여야 한다. 
  5. 비행 중량으로부터 프롭은 3엽이 필요하다.

 

Parts Name Specification
Rotor Assembly T-rex 450 Rotor Assembly - 3 paddle  
Motor Align 470MX 1800KV Input Volt 6S
Max Continuous Current 40A / Peak 60A (2 sec)
Max Continuous Power 890W/ Peak 1300W (2 sec)
ESC RCL-BL50X Input Volt 2~6S
Max Continuous Current 50A / Peak 70A
Prop MF1503 - 3 paddle  
Battery 22.2V (LiPo 6S) over 3900mAh
over 700g

 

로터 어셈블리 당 특성

  • 820W 이상 최대 소비 전력
  • 최대 추력 3kg 가정
  • 호버링 추력 1.8kg 이하 (1.5kg으로 하자)
  • 3엽 로터

기체 특성

  • 비행 중량 3kg 이하

 

다음 장에서는 추진 시스템으로부터 정리된 설계 목표와 제품들을 감당하기 위한 고정익의 공력 형상을 설계할 것이다.

본 글은 추진 시스템으로부터 멀티로터 구성을 설계한 것 과 같다.

 

다음 글 : 4편 나만의 작은 틸트로터 만들기 4 - 로터 어셈블리 모델링


 

[1] T-motor, Foldable Carbon Fiber Propeller, https://uav-en.tmotor.com/html/multirotor/propellers/folding/

[2] T-motor, Polymor Folding, https://uav-en.tmotor.com/html/UAV/Multirotor/Propellers/Folding/

[3] T-motor, MF1503, https://uav-en.tmotor.com/html/2019/Folding_0603/251.html

[4] T-motor, FA15.2×5" https://uav-en.tmotor.com/html/2018/folding_0410/100.html

[5] "RC 출력 산출" https://blog.naver.com/leo778/110109670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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