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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잠깐 비상 깜빡이를 켜두고 정차해둔다는게, 2시간을 세워두는 바람에 자동차 배터리가 나가서 옴짝달싹을 못했다.
심지어 회사 안이라 보험사의 비상출동을 부르기도 애매했다.

잠깐 고민해 본 바, 자동차 배터리는 납축전지 잖아?

배경지식

자동차 배터리 종류
MF 배터리란?
납축전지의 충전방법

문제상황

자동차 배터리 양 단 볼트를 멀티미터로 찍어서 계측해보았을 때, 전압이 최소 9.53V 까지 지시됨을 확인했다.


납축전지 6S 은 정격전압 12V, 최대 최소 10.5~16.4V 이라 한다. 완전 망했다.


해결과정

그래도 12V 60AH인 만큼 용량이 상당하니, 천천히 밀어넣어주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근데 어떻게 충전하지... 가 큰 고민이었다.

웃기게도, 기숙사에서 짐을 빼던 시기라 짐을 정리하고 있었는데 마침 멀티미터와 함께 RC 비행기 배터리 충전기가 있었다.

문제는 차량 엔진룸에서 전기 콘센트와의 거리였다.
족히 10m 즈음이 넘을 것 같은데..
어찌저찌 멀티탭을 3개를 연결 연장하여 세팅했다.

악어집게는 반대방향 작업이 필요하여, 칼을 찾다 도저히 없어서 짐에 있던 일식도로 전선을 잘라 피복을 벗겼다..

대충 아래 그림처럼 연결했다.

연결 구성도
임시로 연결한 모습
충전이 들어가니 대략 12V 이상으로 올라왔다.


위 그림처럼 납축전지에 정전류 충전을 하니, 서서히 전압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충전을 위해 고전압을 가하면, 계측되는 전압이 살짝 높게 나오므로, 이를 고려하여 약 13V 에 도달했을 때 분리했다.

그리고 시동을 거니 잘 시동 되는 것을 확인했다.

아무래도 몇 번 시동을 걸어봤는데,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배터리를 교체해야겠다.


*** E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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