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잠깐 비상 깜빡이를 켜두고 정차해둔다는게, 2시간을 세워두는 바람에 자동차 배터리가 나가서 옴짝달싹을 못했다.
심지어 회사 안이라 보험사의 비상출동을 부르기도 애매했다.
잠깐 고민해 본 바, 자동차 배터리는 납축전지 잖아?
배경지식
자동차 배터리 종류
MF 배터리란?
납축전지의 충전방법
문제상황
자동차 배터리 양 단 볼트를 멀티미터로 찍어서 계측해보았을 때, 전압이 최소 9.53V 까지 지시됨을 확인했다.

납축전지 6S 은 정격전압 12V, 최대 최소 10.5~16.4V 이라 한다. 완전 망했다.
해결과정
그래도 12V 60AH인 만큼 용량이 상당하니, 천천히 밀어넣어주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근데 어떻게 충전하지... 가 큰 고민이었다.
웃기게도, 기숙사에서 짐을 빼던 시기라 짐을 정리하고 있었는데 마침 멀티미터와 함께 RC 비행기 배터리 충전기가 있었다.
문제는 차량 엔진룸에서 전기 콘센트와의 거리였다.
족히 10m 즈음이 넘을 것 같은데..
어찌저찌 멀티탭을 3개를 연결 연장하여 세팅했다.
악어집게는 반대방향 작업이 필요하여, 칼을 찾다 도저히 없어서 짐에 있던 일식도로 전선을 잘라 피복을 벗겼다..
대충 아래 그림처럼 연결했다.



위 그림처럼 납축전지에 정전류 충전을 하니, 서서히 전압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충전을 위해 고전압을 가하면, 계측되는 전압이 살짝 높게 나오므로, 이를 고려하여 약 13V 에 도달했을 때 분리했다.
그리고 시동을 거니 잘 시동 되는 것을 확인했다.
아무래도 몇 번 시동을 걸어봤는데,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배터리를 교체해야겠다.
*** E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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