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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항공산업기사의 실기시험의 작업형 중,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을 수행한다.

항공산업기사 2024년 공개문제 로부터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방법을 정리한다.

 

작업형 요약

  • 총 3시간 30분 중, 1시간 15분
  • 1 과제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15분
  • 2 과제 (항공 기체 정비작업), 60분
  • 3 과제 (엔진 작업) 60분
  • 4 과제 (항공 전기/전자 기본작업) 15분
  • 5 과제 (항공 전기/전자 정비작업) 60분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1.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 토크값으로 조이는 작업을 한다.
  2. 코터핀 작업을 한다.
  3. 안전결선 작업을 한다.

 

1. 토크렌치 사용 작업

목적

  • 볼트 혹은 너트에 렌치를 이용하여 가하는 토크를 측정하고 적정 토크를 인가

작업 유의사항

  • 토크렌치의 영점 조정을 수행해야한다.
  • 토크렌치는 볼트 혹은 너트에 기울이지 않고 직각으로 적용해야한다.
  • 적용 토크값을 확인한다.

공구 별 사용 방법

 

1) 다이얼식, 리지드 프레임 식 토크렌치 (Dial type, Rigid Frame Torque Wrench)

  • 사용 전 영점을 맞춘다.
  • 토크를 인가하면, 인가된 최대 토크를 메모리 니들이 지시한다.

 

2) 디플렉팅 빔 식 토크렌치 (Deflecting Beam Torque Wrench)

  • 핸들 부분에 눈금이 새겨진 판이 있다.
  • 토크를 적용하면 빔이 휘면서 지시 바늘이 인가된 토크 값을 지시한다.

 

3) 프레셋 토크 드라이버 (Preset Torque Driver)

  • 미리 규정한(Preset) 토크 값을 드라이버에 고정시킨다.
  • 지정한 토크에 도달하면 헛돈다.

4) 오디오블 인디케이팅 토크 렌치 (Audible Indicating Torque Wrench)

  • 마이크로미터와 같이 눈금으로 조정하여 지시한 토크값을 설정한다.
  • 지정한 토크에 도달하면 딸깍 소리가 난다.

 

2. 코터핀 작업

목적 

  • 볼트와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

작업 유의사항

  • 코터핀을 재사용하지 않는다.
  • 코터핀을 장착한 후에 움직이지 않도록 강하게 잡아당겨서 밀착시킨다.
  • 코터핀을 자를 때, 직각으로 잘라서 끝이 날카롭지 않게 한다.
  • 코터핀을 마무리할 때, 작업자가 다치지 않도록 핀 끝을 정리한다.

차선식(Optional)과 우선식(Preferred) 방법

 

우선식 방법으로 작업 할 때,

  • 아래로 내려가는 핀이 판재를 긁지 않도록 적절히 짧게 잘라준다.
  • 핀 끝이 걸리지 않도록 눌러넣어준다.

 

3. 안전 결선 작업 [3]

목적

  • 볼트의 풀림 방지

작업 유의사항

  • 와이어는 재사용하지 않는다.
  • 와이어를 끼울 때는 10시 반 ~ 4시 반 방향으로 끼운다.
  • 와이어를 땋을 때는 팽팽한 상태가 되게 한다.
  • 와이어를 땋을 때는 1인치당 6~8회 정도 꼬이도록 한다.
  • 와이어를 자를 때, 직각으로 잘라서 끝이 날카롭지 않게 한다.
  • 마무리를 지을 때, 3~4회 가량 꼬인 돼지꼬리 모양(피그테일)을 이루도록 하여 자른다.

안전결선 작업은 볼트를 푸는 방향이 아닌, 잠그는 방향으로 설치해야한다.

쉽게 말하면 설치된 안전결선을 잡아당길 때, 볼트가 잠기는 방향으로 설치되어야한다는 것이다.

복선/단선 안전결선 예시와 안전결선이 볼트를 잠구는 방향 [1-2]

안전결선 마무리

아랫쪽의 안전결선을 마무리 지을때는 바짝 당기며 3~4회 정도 꽈배기를 형성한 후에 절단한다.

절단한 안전결선은 돼지꼬리(피그테일)라고 부르며,

절단한 안전결선에 손을 다치지 않도록 반을 접고 볼트 옆쪽으로 접어준다.

 

 

Reference

[1] Malin Co. What is Lock Wire? Everything Worth Knowing about Lock Wirehttps://malinco.com/everything-worth-knowing-about-lock-wire/

[2] What's the reasoning for safety wire on aircraft, and the reasoning behind the way it's routed?, https://aviation.stackexchange.com/questions/35769/whats-the-reasoning-for-safety-wire-on-aircraft-and-the-reasoning-behind-the-w

[3] [항공정비] 안전결선 Safety Wire, https://blog.naver.com/time1star/221391506995

[4] [항공정비] 코터핀 Cotter pin 작업의 종류, https://blog.naver.com/time1star/221396453213

[5] Rear hub split pin installation, https://modernvespa.com/forum/topic176790

[6] 항공정비사 - 안전결선, 볼트, 너트, 와셔, 토크렌치, 코터핀, https://maiagare.tistory.com/1252

[7] 토크 렌치 (Torque Wrench) https://m.blog.naver.com/rkfnfn12/22171704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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