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 글은 항공산업기사의 실기시험의 작업형 중,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을 수행한다.

항공산업기사 2024년 공개문제 로부터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방법을 정리한다.

 

작업형 요약

  • 총 3시간 30분 중, 1시간 15분
  • 1 과제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15분
  • 2 과제 (항공 기체 정비작업), 60분
  • 3 과제 (엔진 작업) 60분
  • 4 과제 (항공 전기/전자 기본작업) 15분
  • 5 과제 (항공 전기/전자 정비작업) 60분

 

항공 전기/전자 기본작업

  1. 주어진 전선 다발로 묶는 작업 (스트랩, 외줄묶기, 쌍줄묶기)를 하시오.
  2. 주어진 전선과 재료를 사용하여 지정하는 2곳에 스플라이스 작업을 하시오.

 

스트랩 [3]

아래 그림처럼 해보자.

 

 

외줄, 쌍줄 묶기 [1-2]

외줄, 쌍줄 묶기를 한번씩만 하면 다음과 같다.

 

 

 

외줄, 쌍줄 묶기를 이어서 하면 다음과 같다.

 

외줄 묶기의 시작은 Clove Hitch 으로 시작한다.

 

스플라이스 작업

아래 그림처럼 찝는 부분이 따로 정해져 있다.

전선에서 약 3~5mm 가량의 피복을 와이어 스트리퍼로 벗긴 후,

클램핑 부분으로 물려주면 된다.

 

터미널 작업

링 터미널은 아래 그림처럼 생겼다.

링 부분이 볼트-너트 체결 부분,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분이 전선과 클램핑을 할 위치이다.

철에 닿을 부분만 약 3~5mm으로 피복을 벗긴 후,
클램핑 부분으로 물려주면 된다.

 

 

Reference

[1] 항공정비사 면장 팁! [전기전자작업, 와이어 스트립 방법, https://blog.naver.com/dhodlfjtls/220810033203

[2] 전선묶기, 스플라이스, 터미널 작업, https://www.youtube.com/watch?v=sV9qrdrLUcY

[3] Tie Wrap / Cable Tie, https://blog.naver.com/ineedds1/221430009617

[4] https://m.blog.naver.com/kac_kkm/220407175859

*** EOF ***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