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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항공산업기사의 실기시험의 작업형 중,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을 수행한다.
항공산업기사 2024년 공개문제 로부터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방법을 정리한다.
작업형 요약
- 총 3시간 30분 중, 1시간 15분
- 1 과제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15분
- 2 과제 (항공 기체 정비작업), 60분
- 3 과제 (엔진 작업) 60분
- 4 과제 (항공 전기/전자 기본작업) 15분
- 5 과제 (항공 전기/전자 정비작업) 60분
항공 전기/전자 기본작업
- 주어진 전선 다발로 묶는 작업 (스트랩, 외줄묶기, 쌍줄묶기)를 하시오.
- 주어진 전선과 재료를 사용하여 지정하는 2곳에 스플라이스 작업을 하시오.
스트랩 [3]
아래 그림처럼 해보자.
외줄, 쌍줄 묶기 [1-2]
외줄, 쌍줄 묶기를 한번씩만 하면 다음과 같다.
외줄, 쌍줄 묶기를 이어서 하면 다음과 같다.
외줄 묶기의 시작은 Clove Hitch 으로 시작한다.
스플라이스 작업
아래 그림처럼 찝는 부분이 따로 정해져 있다.
전선에서 약 3~5mm 가량의 피복을 와이어 스트리퍼로 벗긴 후,
클램핑 부분으로 물려주면 된다.
터미널 작업
링 터미널은 아래 그림처럼 생겼다.
링 부분이 볼트-너트 체결 부분,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분이 전선과 클램핑을 할 위치이다.
철에 닿을 부분만 약 3~5mm으로 피복을 벗긴 후,
클램핑 부분으로 물려주면 된다.
Reference
[1] 항공정비사 면장 팁! [전기전자작업, 와이어 스트립 방법, https://blog.naver.com/dhodlfjtls/220810033203
[2] 전선묶기, 스플라이스, 터미널 작업, https://www.youtube.com/watch?v=sV9qrdrLUcY
[3] Tie Wrap / Cable Tie, https://blog.naver.com/ineedds1/221430009617
[4] https://m.blog.naver.com/kac_kkm/22040717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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