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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항공산업기사의 실기시험의 작업형 중,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을 수행한다.

항공산업기사 2024년 공개문제 로부터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방법을 정리한다.

 

작업형 요약

  • 총 3시간 30분 중, 1시간 15분
  • 1 과제 (항공기 정비 기본작업), 15분
  • 2 과제 (항공 기체 정비작업) 60분
  • 3 과제 (엔진 작업) 60분
  • 4 과제 (항공 전기/전자 기본작업) 15분
  • 5 과제 (항공 전기/전자 정비작업) 60분

 

항공 기체 정비작업

  1. 지급된 재료를 사용하여 지정된 도면과 같은 리벳팅 작업을 수행한다.
  2. 지급된 재료를 사용하여 도면과 같은 벤딩 및 플레어링 작업을 수행한다.

 

리벳팅 작업 [1]

아래 사진과 같은 도면으로 리벳 작업을 수행한다.

판재 위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작업한다.

작업 순서

1. 판재 정렬선 작업

큰 판은 모서리 끝을 잇는 x 자 선을 긋는다.

작은 판도 모서리 끝을 잇는 x 자 선과 판의 중심을 가르는 + 자 선을 긋는다.

 

2. 펀칭 작업

작은 판에 각 리벳 작업 위치를 표시한다.

리벳 위치에 센터 펀치를 수직으로 세우고 가볍게 망치를 내리쳐서 표식을 낸다.

펀치 끝을 손가락으로 지지해주면 좋다.

 

3. 판재 정렬 고정

판을 겹치는 면의 필름을 제거한다.

큰 판과 작은 판의 X 자 선을 맞춘 후, 판의 4 면에 테이프를 붙여서 큰 판과 작은 판을 고정한다.

 

4. 에어드릴로 리벳 구멍 내기

클램프에 리벳을 고정한다.

에어드릴에 에어호스를 연결한다.

센터 펀치 표식 위에 드릴 날을 둔 후, 손으로 가볍게 드릴날을 돌려서 관통할 위치를 맞추어준다.

에어드릴을 수직으로 정렬한 후에 회전시키면서 가볍게 눌러 판재를 뚫는다.

 

5. 디버링 작업

마커펜으로 작은 판과 큰 판의 위치를 표시하는 표식을 남겨준다.

테이프를 모두 제거한다.

디버링 도구로 드릴 작업한 구멍의 버를 제거한다.

 

6. 판재 모서리 마감

판을 클램프에 고정한다.

줄을 우측, 좌측 방향으로 3회 정도 가볍게 밀면서 갈아낸다.

 

7. 클레코 혹은 테이프로 판재 재정렬

5번에서 남긴 큰 판-작은 판의 표식을 통해서 판을 정렬한다.

클레코를 2개 이상 사용하여, 혹은 테이프를 붙여서 다시 접합한다.

 

8. 리벳팅 작업

클램프에 판재를 고정한다.

리벳팅 툴에 에어호스를 연결한다.

리벳팅 툴을 눌러보면서 에어호스의 힘을 조절한다.

리벳팅 툴을 면에 수직하게 정렬한 후에 리벳에 고정한다.

버킹 바를 왼손으로 잡고 리벳 반대편에 수직으로 고정한다. 버킹 바 중심에 리벳이 오도록 한다.

버킹 바를 당기고, 리벳팅 툴을 밀면서 리벳팅 한다. 약 3~4회 정도를 눌러서 작업한다.

리벳의 성형머리(Bucktail)의 높이가 적당하게 성형되도록 한다.

 

모두 작업 한 후 마무리 및 정리한다.

 

벤딩 및 플레어링 작업 [2-4]

아래의 도면처럼 작업한다.

벤딩은 금속 관을 굽히는 작업이며,

플레이링은 관 끝을 나팔처럼 벌리는 작업이다.

 

작업 순서

튜브 좌측부터 작업한다.

1. 90도 튜브 밴딩

D 길이 (150mm?) 만큼 관에 표시해준다.

튜브 밴더에 우측에서 좌측으로 넣는다.

밴더의 위아래 영점을 맞추고, 표식을 L 에 맞춘다.

굽히기 전에 관이 평행하게 정렬되어있는지 확인한다. (다른 평면으로 휘지 않도록)

지시한 각도 만큼 관을 굽힌다. 천천히 눌러서 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약 1~3도 정도 더 눌러서 탄성 복원을 고려한다.

튜브 밴더의 모양
L 마크 사용방법, 좌측 길이를 맞추는 경우 [3]


2. 45도 튜브 밴딩

굽혀진 튜브의 중심 선을 찾고, B 길이 만큼 표시해준다.

튜브 밴더에 우측에서 좌측으로 넣는다.

밴더의 위아래 영점을 맞추고, 표식을 45에 맞춘다.

지시한 각도 만큼 관을 굽힌다. 천천히 눌러서 관이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B 길이에 맞게 45도를 굽히고 나면, 해당 표식이 45도 곡면의 중심에에 와있다.

대각선 길이는 수직 길이가 100이므로, sqrt(2)를 고려하여, 곡면의 표식에서부터 141 으로 표식을 넣는다.

그리고 굽혀준다.

 

3. 튜브 커팅

커팅이 필요한 위치에 표식을 표시한다.

튜브 커터를 가볍게 조여준 후, 수 회 회전시켜서 튜브를 자른다.

 

4. 플레어링

튜브 커팅 후, 튜브 끝은 잘린 후 날카롭다.

파이프 리머로 튜브 끝을 2~3회 돌려주면서 튜브 안쪽의 턱이 사라질 때 까지 돌려준다.

튜브 플레어 툴의 척에 직경에 맞게 껴준 후, 튜브를 튀어나오지 않도록 물려준다.

플레어 튤을 결합시켜준 후, 플레어 툴의 붉은 표시가 척의 표시와 맞도록 고정하고 꽉 조여준다.

플레어 툴을 돌리면서 따닥 소리가 날 때 까지 천천히 돌린다.

플레어 툴을 모두 분리한다.

 

[1] https://www.youtube.com/watch?v=jaPhrNbIcnc

[2] https://blog.naver.com/gmandos/221264887298

[3] https://kr.misumi-ec.com/tech-info/categories/technical_data/td06/x0288.html

[4] https://www.youtube.com/watch?v=qBBZZStXy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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